본문 바로가기
사회

실패하지 않는 다운 자켓 다운 코트 세탁! 집에서 부드럽게 마무리 씻는 방법

by U_juu 2023. 3. 27.
728x90

다운재킷의 세탁은, 「세탁 방법」과 「말린 방법」으로 마무리에 차이가 나옵니다. 다운 재킷을, 집에서 실패 없이 씻으려면 「멋쟁이 착용 세제」를 사용해 「부드럽게 화장실」하는 것이 포인트. 탈수 후 곧바로 휘두르고, 마르는 도중에 깃털의 덩어리를 풀어 말리면, 부드럽게 완성됩니다.

 

 

다운재킷의 세탁으로 자주 있는 실패는?

겨울의 옥외에서도, 추위로부터 확실히 지켜 주는 「다운재킷」이나 「다운 코트」. 여러분은 어떻게 손질하고 있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청소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실은, 다운재킷에는 집에서 세탁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평상복과 같이 세탁기의 표준 코스로 씻어 버리면, 생각하지 않는 실패를 하는 것도… 라이온 주식회사가 「다운재킷의 세탁으로 자주 있는 실패 예」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되었습니다.

<다운재킷의 세탁으로 자주 있는 실패 베스트 3>

1 위 안의 깃털이 나왔다

2 위 부드러운 느낌이 없어졌다

3 위 형 어긋남

 

 

다운재킷의 더러움을 확실히 떨어뜨려, 형 어긋나지 않고, 부드럽게 깨끗하게 완성하기 위해서는, 「씻는 방법」과 「말리는 방법」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다운 재킷의 적절한 세탁 방법과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실패하지 않는다! 다운 재킷 세탁 4 포인트

우선, 잘 씻는 포인트를 누르십시오.

1. 세탁 표시를 반드시 확인

먼저 세탁 표시를 보고 집에서 씻을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세련된 착용 세제 (아크론) 사용

세제는 세련된 착용 세제 (아크론)를 추천합니다. 퇴색이나 금형 등의 세탁 피해를 방지하면서 씻을 수 있습니다.

3. 부드럽게 화장실을 한다

다운재킷은 부드럽게 손세탁이 기본입니다. 세탁기의 「표준 코스」로 씻으면, 안의 깃털이 나오거나, 형 틀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세련된 코스」로 씻으면, 다운재킷이 물에 떠올라 버려, 더러움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4. 건조 후 가볍게 두드려 깃털을 풀어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건조합니다. 마른 도중에 깃털을 풀면 통통 완성됩니다.

다운자켓 세탁 방법

세탁은 세탁할 수 없는 두꺼운 다운재킷은 세탁기를 사용하여 손으로 씻을 수 있습니다.
세탁 표시를 확인 후, 더러움이 심한 부분이 있으면 전처리를 합니다. 세탁조에 전체가 담그는 정도의 물과 세련된 착용 세제 (아크론)를 넣어 다운재킷을 담그고 부드럽게 화장실 합니다.헹굼과 탈수를 2회 반복해, 깃털을 풀어 분량을 줄이고 나서 음건 합니다.제품에 따라 건조기로 말릴 수 있습니다.

다음부터 구체적인 절차를 설명합니다.

단계 1 세탁 표시 확인

먼저 세탁 표시를 보고 집에서 씻을 수 있는지 확인합시다. 세탁 표시는 의류의 뒷면의 라벨에 있습니다 (사진 빨간 원 부분).
세탁 표시에 「세탁」이나 「화장실」의 기호가 붙어 있는 경우는, 가정에서 씻을 수 있습니다. 또, 종래의 그림 표시의 경우는, 「세탁기 마크」나 「화장실 마크」가 붙어 있으면 가정에서 물로 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후드에 붙어 있는 퍼는 물로 씻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분리해 따로 처리합시다.
모피는 양쪽 끝을 잡고 가볍게 흔들거나 치거나 해서 먼지를 떨어뜨린 후, 옷 브러시로, 처음에는 머리카락과 반대 방향으로, 다음은 머리카락을 따라 칫솔질하면, 보풀이 통통하게 완성됩니다.

 

 

 

순서 2 더러운 부분은 「전처리」로 깨끗하게!

씻기 전에 전체를 잘 보고, 더러움이 특히 심한 부분에 「전처리」를 하면 깨끗하게 완성됩니다.

2-1. 더러운 부분을 체크

특히 더러운 쉬운 에리나 소맷부리, 포켓 입 등을 중심으로, 더러워져 있는 부분을 확인합니다. 전신경이나 팔꿈치의 부분 등에 기미가 없는가도 체크합시다.

<더러움의 눈에 띄는 부분>

2-2. 세제액을 포함한 스펀지로 더러운 부분을 두드린다

세면기 등에 물을 넣고 세련된 착용 세제 (아크론)를 적당량 첨가하여 세제액을 만듭니다. (아크론의 경우, 물 4L에 대하여 10mL가 기준)

부드러운 스펀지에 세제액을 붙여 더러운 부분을 가볍게 두드리십시오. 직물을 손상시켜 버리므로 스펀지의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음식 등의 기미 부분에는 기미용 부분 세제 또는 액체 산소계 표백제의 원액을 붙여 둡니다.
표백제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세탁 표시를 확인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순서 3 부드럽게 화장실

세탁조를 「세탁」가 대신에 이용해 세탁합니다. 볼륨 있는 다운 재킷도 제대로 씻을 수 있습니다. 얇은 라이트 다운재킷이라면 세면기와 세면대의 세면 그릇을 이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얇은 라이트 다운재킷을 씻는 방법은 이쪽

 

3-1. 지퍼를 닫는다

지퍼나 버튼, 후 등은, 걸려 천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씻기 전에 미리 닫아 둡니다. 또, 후드에 퍼가 붙어 있는 경우는 떼어 둡니다.
씻을 때 세탁 그물에 넣으면 세탁기 안에 소매가 퍼지지 않고 씻어 쉬워집니다.
라이트 다운재킷의 경우 세탁 그물의 크기에 맞게 접어 넣습니다.

 
 

3-2. 세탁조나 세면기 안에서 밀어 씻는다

세탁조나 세면기에 다운자켓이 잠길 정도의 물( 30℃ 이하)을 붙이고, 세련된 착용 세제(아크론)를 적당량 넣어 세제액을 만듭니다(아크론의 경우는 물 30L에 대해 40 mL ).

 

다운자켓을 담그고 전체를 위아래로 40번 정도 씻어냅니다.
이때 양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천천히 세제액 중에 가라앉거나 떠오르거나 반복해서 다운 속에 세제액을 통과시키면서 씻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전나무 씻으면 안쪽의 깃털을 손상해 버리므로 피합시다.

 

 

3-3. 헹굼과 탈수를 반복한다

세탁이 끝나면 세탁기의 세련된 코스 등 약수류 코스로 1 분 정도 탈수하고 다시 물을 버립니다.

  • *「약수류 코스」는, 「화장실 코스」 「세련된 코스」 「드라이 코스」 「집 청소 코스」 등 세탁기에 따라 명칭이 다릅니다.

3-2와같은 요령으로 물속에서 다운재킷을 헹구면, 다시 약수류 코스로 1분 정도, 탈수합니다.이 작업을 두 번 반복합니다.

  • *유연제를 사용할 때는 헹굼의 2회째에 넣어 주십시오.

 

 

다운자켓 테이블의 천은 물을 통과하기 어렵기 때문에 탈수 중에 세탁기가 크게 흔들리고 도중에 멈출 수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세탁기에서의 탈수는 멈추고, 세면 그릇 안에서 의류를 둥글게 꽉 눌러 짜내고, 한층 더 타월 드라이 해, 가능한 한 수분을 제거하면 좋을 것입니다.

요주의!

통수성이 없는 비닐이나 고무 끌어당기는 제품, 투습 방수성 소재 등은 탈수 시의 물 빠짐이 나쁘고, 세탁기의 고장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세탁기의 사용은 피해, 목욕 타월에 끼워 위로부터 눌러 수분을 제거하는 수건 건조를 추천합니다.

<화장실을 한 후의 얼룩이 떨어지는 상태>

왼쪽 · 화장실 후 / 오른쪽 · 화장실 전

 

순서 4 깃털을 풀고 나서 말린다

탈수 후 그대로 옷걸이에 걸쳐 말리는 것은 NG입니다. 옷감 속에서 깃털이 달라붙은 채, 쌓여 버려, 실패에 연결됩니다. 부드럽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말릴 때 "손실"을 더합니다. 주름이나 형 찌그러짐도 막는 중요한 프로세스이므로, 귀찮아도 꼭 실천합시다.

4-1. 탈수 후 곧바로 털어준다

탈수가 끝나면, 세탁 주름이나 형 찌그러짐을 막기 위해서, 신속하게 꺼냅니다. 계속해서, 깃털의 쪽을 줄이기 위해서, 다운재킷의 어깨를 가지고 가볍게 흔들어 모양을 정돈합니다.

 

4-2. 건조하다

모양이 정돈된 다운재킷을 옷걸이에 걸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음건 합니다.

 

4-3. 건조 도중에 안쪽 깃털을 풀어

표면이 마르면 양손으로 산으로 가볍게 두드리면서 안의 깃털을 풀어줍니다.

요주의!

다운자켓은 마르기 어렵기 때문에, 2~3일에 걸쳐 건조하면 좋을 것입니다. 깃털에 습기가 남아 있으면 보관 중에 싫은 냄새와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 손바닥으로 다운 재킷을 꽉 끼고, 수분이 손에 들지 않게 될 정도로 말리는 것이 기준이지만, 만약을 위해 다시 하루 말리면 완전히 건조할 수 있습니다.

 

다운자켓을 건조기로 말리는 포인트

다운 재킷 중 일부는 건조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세탁 표시를 보고, 텀블 건조할 수 있는지 어떤지를 반드시 확인합시다.

텀블 건조 금지의 마크가 있는 것은, 형 찌그러짐이나 수축, 안의 면이나 깃털이 나오는, 장식품의 파손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을 삼가 주세요.

 

 

 

<실패하지 않는다! 텀블 건조할 때의 포인트>
1. 지퍼 닫기
지퍼와 버튼, 훅 등은 건조 중에 걸려 천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미리 닫아 둡니다.

2. 약(저온)으로 건조하는
형 찌그러짐이나 천의 상처를 막기 위해서는, 저온 설정에서의 건조를 추천합니다.
세탁 표시에 있는 「배기 온도 상한」의 온도는 반드시 지킵시다.

 

<음건한 다운을 건조기로 살짝 마무리>건조기를 사용할 수 있는 다운은, 말려 말린 뒤,
세탁기의 건조 기능을 사용해, 가장 저온의 설정으로 5분 정도 건조하면 살짝 마무리됩니다.

다운자켓은 세탁 방법으로 마무리에 큰 차이가 나옵니다. 손질 후도 통통한 다운 착용감과 따뜻함을 즐기기 위해 적절한 방법으로 손질하고 싶네요.

 

 

다운자켓의 세탁 빈도는?

다운재킷을 가지고 있는 약 400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라이온의 조사에서는, 「1 시즌에 1 회 씻는다」라고 하는 쪽이 가장 많아, 약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씻지 않는다」라고 하는 사람도 약 2 할 수 있었습니다.

 

의류의 얼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떨어지기 어려워지고 싫은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소맷부리나 에리, 포켓 주위 등, 더러움이 신경이 쓰이면 씻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상쾌하게 기분 좋게 입을 수 있어요.

또, 씻지 않고 수납하면, 황변이나 냄새의 원인에. 옷을 갈 때 세탁 또는 청소로 깨끗하게 하고 나서 버립니다.

댓글